우리가 기능적으로 구현해야 할 부분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 뭘까요?
EnterButton을 눌렀을 때후보자 이름을 저장하는 부분
그리고 ResultButton을 눌렀을 때 후보자 이름 중 한 명과 음식이미지를 무작위로 출력하는 부분입니다.
이름을 ‘NameTextBox’에 입력하고 ‘EnterButton’을 클릭하면 이름이 저장되는 동작이 필요합니다.
그런데 받은 이름을 컴퓨터 어디에 저장해야 할까요? 음..... 어렵죠?ㅜㅜ
정답은! 입력 받은 이름을 저장해 놓을 빈 공간을 스마트폰에 만들어 놓아야 한다는 것 입니다. 헐...
이렇게 저장에 쓰일 공간을 변수(variable)이라고 합니다.
그리고 저장 장소의 이름을 지정해야죠.
비슷한 종류의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둘 수도 있는 List도 있습니다.
물론 List도 이름 지정이 가능하죠.
잘 이해가 가지 않으신 분은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.
이제 블록을 조립해 보겠습니다.
언제나 중요한 블록!! 정신 차리시고!! 스트레칭 한번 하고 가겠습니다!!
blocks구역의 변수(variables)를 클릭하면 변수에 관련된 블록들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그 중에 변수를 선언하는 블록(밑에 이미지 참조)을 화면으로 드래그 해줍니다. 변수의 이름을 NameList로 지정해 주세요.
이제 blocks구역의 Lists를 클릭해 [create empty list]를 드래그하여 변수 블록 옆에 연결시켜주세요.
이름을 저장할 빈 List가 만들어 졌습니다. 이 List 이름은 "NameList"이구요. 짝짝짝~ 잘했어요!!
이제 입력버튼(EnterButton)을 클릭하면 이름이 List에 저장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.
일단 입력버튼을 클릭했을 때 작동을 시작하라고 명령하는 블록이 필요합니다.
EnterButton을 클릭하면 나오는 [when EnterButton.Click] 블록을 드래그 해놓습니다.
다음으로 입력버튼을 누르면 이름을 List에 넣기 위해 [add items to list]블록(Lists에 있는)을 드래그
하여
[when EnterButton.Click]블록 사이에 연결시켜주고,
이름이 저장이 될 NameList를 list 부분에 연결합니다.
마지막으로 ‘NameTextBox’에 담긴 이름을 NameTextBox.Text 블록으로 불러와 List에 추가합니다.
여기까지 이름을 List에 저장하는 기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.
이제 이름과 음식을 임의로 골라 출력하는 기능을 구현해 봅시다.
오우~ 중요한 기능이죠!! 이걸로 우리의 한끼가 결정되는 거라구요!!
우선 출력될 음식 사진을 Media영역에 upload합시다.
Design 페이지로 넘어가 Media 영역에서 upload file을 클릭하여 다운받은 배포 파일 중
1.png부터 8.png까지 upload 합니다.
Media 창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파일들이 올라와 있다면 필요한 모든 파일이 upload된 것 입니다.
다시 Blocks 화면으로 넘어가 음식 사진 랜덤 리스트를 만들어 봅시다.
사진 넣다가 침 흘리시면 앙~되요! 막 먹고싶어 하다 말고 먹으러 가고 그럼 더더더 안됩니다!!
List블록을 클릭해 음식 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 블록 [make a list]를 화면에 드래그 해줍니다.
그 다음 text 블록을 이용하여
이미지파일 이름 1~8.png를 입력해주세요.
앱인벤터에서는 List에 있는 itme 중 하나의 item을 임의로 뽑을 수 있는 [pick a random item]블록이 있습니다. 이 블록을 List와 연결하여 List 안의 item 중 한 item을 뽑을 수 있게 합니다. 올~
랜덤으로 뽑은 이름을 NameLabel에 문자형태(Text)로 출력해야 하므로 [set NameLabel.Text] 블록과 이름을 랜덤으로 출력하는 [pick a random item ]블록을 연결합니다.
랜덤으로 뽑은 음식 그림을 FoodImage에 그림형식(Picture)으로 출력해야 하므로 [set FoodImage.Picture] 블록을 음식을 랜덤으로 뽑는 [pick a random item]블록과 연결합니다.
마지막으로 ResultButton을 클릭하면 결과를 출력하기 위해 [when ResultButton.Click]블록을 Viewer창의 빈 곳에 둡니다.
그리고 이름과 음식 랜덤출력 블록들을 [when ResultButton.click]블록의 옆으로 연결시켜주세요.
이로써 ResultButton을 클릭하면 랜덤으로 이름과, 음식 사진을 출력하는 기능이 완성되었습니다.
지금까지 '뭐먹'앱의 핵심 기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. 크~ 역시 잘하시네요!!!!!(폭풍칭찬!) 이제 추가 기능을 통해 좀 더 쓰기 좋은 앱을 만들어 봅시다.
ㅋㅋㅋㅋ 드립들 상큼해요 ㅋㅋㅋㅋ